뉴스

통계청, 올해부터 가계금융복지 조사 때 비트코인도 포함

집이랑 2022. 1. 24. 13:29
728x90

 

통계청, 올해부터 가계금융복지 조사 때 비트코인도 포함

 

연합뉴스 2022-01-23 17:04:33

 

 

가계 보유 가상자산 규모 파악…통계 공표 시기는 미정

 

비트코인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통계청이 올해부터 가계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조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가계가 보유한 가상자산 규모가 파악될 전망이다.

 

통계청은 올해부터 한국은행,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에 가상자산을 신규 조사 항목으로 추가한다고 23일 밝혔다.

 

가계금융복지조사는 가계의 자산, 부채, 소득, 지출 등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파악하고, 경제적 삶의 수준 및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이뤄진다.

 

매년 3월 말을 기준으로 전국의 2만여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통계청은 가상자산에 대한 조사 필요성이 국제적으로 계속 제기되는 데다가, 당초 올해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시행될 예정이었던 점을 고려해 이번 조사를 준비해왔다.

 

국회 논의에 따라 가상자산 과세 시기는 2023년으로 1년 미뤄졌지만, 통계청은 데이터 확보를 위해 예정대로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통계청은 가상자산의 정의를 자체적으로 '거래소를 통해서 거래되는 가상자산'으로 정했다.

 

응답자에게 '거래소를 통해서 거래되는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묻고,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에게는 보유 가상자산의 3월 말 기준 평가액을 적도록 할 계획이다.

 

통계청은 가상자산을 저축·주식·채권 같은 금융자산과 부동산·자동차 등의 실물자산 중 어느 쪽에 포함할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통계 공표 시기도 미정이다.

 

통계청 임경은 복지통계과장은 "일단 올해 조사를 시작하고 데이터를 쌓아가면서 가상자산을 어느 자산에 포함하는 것이 좋겠다는 국제적 합의가 이뤄지면 (해당하는 곳에) 넣어서 통계를 공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obae@yna.co.kr

출처:

http://im.newspic.kr/co4ySnt

 

관련 뉴스

http://im.newspic.kr/e9tXeOO

 

요즘 김치 코인들이 코린이들 꼬시는 방법 (조심해야하는 이유)

코인 입문자들이 흔히 스캠으로 분류되고 있는 김치 코인을 조심해야하는 이유 김치 코인 중 하나인 비자 코인(BIZAUTO) 예로 들어서 설명해봄 일단 비자 코인은 아직 업비트, 빗

im.newspic.kr

http://im.newspic.kr/rpME1cK

 

메사리 CEO “비트코인, 지금 가격이 매수 적기”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사 메사리의 라이언 셀키스 최고경영자(CEO)는 “지금의 가격대는 BTC의 매수 적기”라고 주장했다. 2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AMB크립토에 따르면

im.newspic.kr

http://im.newspic.kr/4SuqukG

 

'비트코인 올인'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 큰손실 불가피한 듯

'가상화폐 전도사'로 불릴 만큼 왕성한 홍보·투자 비트코인·블록 반토막…트위터 CEO 시절 그리울 것 비트코인이 달러화 대체 미래잠재력 옹호해온 잭 도시 [AFP 연합뉴스

im.newspic.kr

 

반응형